<묵상>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것은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또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하나이다 곧 주께서 왕의 그 일을 내게 보이셨나이다 하니라"(단 2 :20-23)
다니엘서 2장에서는 느부갓네살의 꿈을 해석하지 못하면 죽임을 당하리라는 위기의 순간에도 다니엘의 세 친구는 중보기도를 하고 다니엘과 함께 이 집중적이고 끈기있는 기도는 이적을 발휘하게 됩니다.
2장을 읽어내려가면서 다니엘의 성품과 지혜와 경건의 능력이 탁월함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응답하신 하나님께 다니엘이 드리는 감사기도는 기도의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다니엘처럼 자신의 생에서 체험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능력을 높일 때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응답이 나타납니다.
사람을 칭찬해도 대부분의 사람이 기쁨으로 반응하듯 하물며 하나님이야 오죽하겠습니까.
"느부갓네살이 말하여 이르되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그가 그의 천사를 보내사 자기를 의뢰하고 그들의 몸을 바쳐 왕의 명령을 거역하고 그 하나님 밖에는 다른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에게 절하지 아니한 종들을 구원하셨도다 "(단 3:28)
다니엘 3장에서는 히브리 청년들에게 닥친 신앙적인 유혹에 대하여 믿음을 지키는 다니엘과 세 친구의 이야기가 감동을 줍니다.
이들의 신실한 믿음은 결과적으로 풀무불의 죽음 앞에서 살아남으로써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믿지 않는 느부갓네살 왕까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로 상급을 받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풀무불이라는 환란중에 있는 많은 성도들에게 성경에서 이 글을 읽을 때마다 뿌리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하나님의 능력과 보호하심에 대해 강렬한 감동을 전해줍니다.
믿는 자인 나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찬송과 영광을 받을 일이 요즘엔 뭐가 있을까요?
물론 대다수의 현대인은 다니엘과 같은 풀무불의 고난을 당하고 찬송하느니 차라리 고난을 당하지 않고 조용히 믿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하겠지요.
요즘의 고난은 다니엘 시대와는 비교할 수 없는 고난이 없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난이 없음으로 인하여 나태해진 우리의 믿음과 신앙은 어떻게 다잡아야될지 .....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나의 나약한 믿음과 신앙은 믿음의 근육이 점점 약해져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줘서 몸의 근육들이 탄력을 유지하듯이 나의 믿음의 근육에도 이러한 자극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흐물흐물 나약해져서 병에 걸리기 쉽지요.
예배와 매일 성경 읽고, 묵상하기와 찬양과 기도가 없이는 우리의 믿음의 근육을 어떻게 단련시킬수 있을까요.
오늘은 믿음의 근육을 단련시키라는 주님의 권고를 받습니다.
화사하고 뽀송뽀송한 가을 날씨 속에서 운동으로 늘어진 근육을 다잡는 하루 되시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