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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6일 목요일 마태복음 27 : 27 - 44 <십자가의 즉위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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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롱 당하는 그리스도 / 1601-02년 /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묵상>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마 27:28)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을 때까지 여러가지 희롱과 수치심을 안겨주는 군인들의 행태를 봅니다.
희롱하는 의미로 홍포를 입히고 머리에는 가시관을 씌우고 갈대를 예수님의 오른손에 들게 하고는 군인들이 예수님 발 밑에 무릎을 꿇고는 왕에게 하는 것처럼 인사를 하는 모습은 아이러니한 모습입니다.
예수님이 당하는 희롱과 수치는 죽은 자를 살리시고, 수많은 병자들을 고치시고, 능력을 행하시던 모습과는 너무나 비교가 되는데 아무도 왜 그 능력있으신 분이 이렇게 희롱과 수치를 참고 계시는지 그 의미를 모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의 권능을 사용해서 목숨을 구원하고자 했으면 얼마든지 가능했겠지만 일찌기 예수님께서 제 목숨을 구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라는 말씀을 하신 것은 바로 이 때를 위해서 하셨던 말씀이었던 것입니다.
사탄은 죽는 것보다는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고 부추겼겠지만 예수님의 순종만이 인류가 살 길이었다니 이런 아이러니가 어디있겠습니까. 인류는 하나님의 이러한 어마어마한 반전의 클라이맥스 속에서 인류의 죄를 대신해서 예수님이 돌아가시도록 방치하시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것만이 인류를 살리는 길이었기에 이런 계획을 세우셨다는 깨달음을 주십니다.
그 어마어마한 고통 속에서 계실 때 믿음이 연약했던, 기도하라고 할 때 잠만 잤던 제자들은 어디로 숨었는지 한 명도 안 보였지만 그 고통의 죽음의 의미를 나중에 깨달은 제자들은 회개와 뼈저린 후회와 거듭남을 통해 전 세계로 흩어져서 복음을 전파하다가 순교하는 삶을 택하게 되었으니 예수님의 죽음이 가져온 파장은 엄청나게 컸었고 지금도 그 파장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순종은 결국은 사탄의 머리를 발로 밟은 결과를 낳았습니다.
< 마태복음 27 : 27 - 44 >
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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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그에게 예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지워 가게 하였더라
골고다 즉 해골의 곳이라는 곳에 이르러
쓸개 탄 포도주를 예수께 주어 마시게 하려 하였더니 예수께서 맛보시고 마시고자 하지 아니하시더라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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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 앉아 지키더라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이 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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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이르되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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