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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1장 - 13 장 (2017년 11월 23일 목요일) 본문

성경

고린도전서 11장 - 13 장 (2017년 11월 23일 목요일)

오렌지 향기 2017. 11. 21. 07:15



<고린도전서 11장>


 

 






  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2.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전통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여자의 머리는 남자요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
  4. 무릇 남자로서 머리에 무엇을 쓰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요
  5.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 이는 머리를 민 것과 다름이 없음이라
 
 
  1. 만일 여자가 머리를 가리지 않거든 깎을 것이요 만일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부끄러움이 되거든 가릴지니라
  2.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를 마땅히 가리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3. 남자가 여자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났으며
  4. 또 남자가 여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지 아니하고 여자가 남자를 위하여 지음을 받은 것이니
  5.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
 
 
  1. 그러나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2. 이는 여자가 남자에게서 난 것 같이 남자도 여자로 말미암아 났음이라 그리고 모든 것은 하나님에게서 났느니라
  3.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 여자가 머리를 가리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냐
  4. 만일 남자에게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부끄러움이 되는 것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5.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긴 머리는 가리는 것을 대신하여 주셨기 때문이니라
 
 
  1. 논쟁하려는 생각을 가진 자가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관례가 없느니라
  2.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3.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4. 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
  5. 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1. 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
  2. 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
  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1.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3.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4.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5.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1. 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2. 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3. 그런즉 내 형제들아 먹으러 모일 때에 서로 기다리라
  4. 만일 누구든지 시장하거든 집에서 먹을지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판단 받는 모임이 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그밖의 일들은 내가 언제든지 갈 때에 바로잡으리라






<고린도전서 12장>





 





  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로 끄는 그대로 끌려 갔느니라
  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4.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5. 직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1. 또 사역은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루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2.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3.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4.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5.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4.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5.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2.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3.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4.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5.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1.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2.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3.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4.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5.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1.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2.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3.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을 행하는 자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
  4. 다 사도이겠느냐 다 선지자이겠느냐 다 교사이겠느냐 다 능력을 행하는 자이겠느냐
  5. 다 병 고치는 은사를 가진 자이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이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이겠느냐
 
 
  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가장 좋은 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고린도전서 13장>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1.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2.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3.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4.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5.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묵상>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고전 13:4)


사랑은 교통사고 처럼 미리 예측할 수도 없고, 갑자기 터져 나오는 것인데 무엇보다도 자발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즉 내가 어떠 어떠하게 살겠다고 결심을 하지도 않았는데 어느 덧 주의 길을 따르고 있는 나 자신을 보고 놀란적이 있습니다.

대형마트 주차장에서 트렁크에 장 본 것들을 싣고 있는데 고급 외제 승용차가 주차하면서 저를 밀어붙여서 제가 차 사이에 끼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화가 머리 끝까지 난 저는 어쩔줄 몰라하고 있는데 차 주인은 우아한 여성인데 저에게 주차하는데 비키지 않는다고 몰상식하다고까지 했었지요.

언성을 높이다가 문득 그 여자의 모습을 보니 어쩌면 교회 다니는 여자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서 분을 삭히며 언성을 낮추었습니다.

교회 다니는 것이 마치 죄지은 자 처럼 되었지만 혹시 저와  같은 교회 성도로 만날까봐 참게 되었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으로 행한 모든 일들은 시간이 지난 후에는 언젠가 본질이 판명이 날까요?

그 사람이 예수님의 사랑을 베풀었다고 기억할까요?

기억하리라 믿고, 언젠가 하나님께 감사하는 삶을 살기를 바라면서 옛날 같으면 뚜껑이 열려서 펄펄 분노를 표출했을 일도 참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내 안에 가득하게 되면 저처럼 억지로 참는다고 사랑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나에게서 사랑이 흘러나와서 화를 내어도 지혜롭게 그 사람을 꾸짖어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달을 수 있게 했을 것입니다.

제 안에 계신 성령님께서 사랑이 끊임없이 샘 솟게 하여서 그 사랑이 주변 사람들을 변화시키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