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
<고린도전서 5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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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 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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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 내가 너희에게 쓴 편지에 음행하는 자들을 사귀지 말라 하였거니와
- 이 말은 이 세상의 음행하는 자들이나 탐하는 자들이나 속여 빼앗는 자들이나 우상 숭배하는 자들을 도무지 사귀지 말라 하는 것이 아니니 만일 그리하려면 너희가 세상 밖으로 나가야 할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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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 밖에 있는 사람들을 판단하는 것이야 내게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마는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이야 너희가 판단하지 아니하랴
- 밖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이 악한 사람은 너희 중에서 내쫓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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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6 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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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데 구태여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발하고 성도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지극히 작은 일 판단하기를 감당하지 못하겠느냐
- 우리가 천사를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그러하거든 하물며 세상 일이랴
- 그런즉 너희가 세상 사건이 있을 때에 교회에서 경히 여김을 받는 자들을 세우느냐
-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 하여 이 말을 하노니 너희 가운데 그 형제간의 일을 판단할 만한 지혜 있는 자가 이같이 하나도 없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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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제가 형제와 더불어 고발할 뿐더러 믿지 아니하는 자들 앞에서 하느냐
- 너희가 피차 고발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뚜렷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그는 너희 형제로다
-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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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 하나님이 주를 다시 살리셨고 또한 그의 권능으로 우리를 다시 살리시리라
-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내가 그리스도의 지체를 가지고 창녀의 지체를 만들겠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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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녀와 합하는 자는 그와 한 몸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일렀으되 둘이 한 육체가 된다 하셨나니
- 주와 합하는 자는 한 영이니라
-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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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7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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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 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 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가 절제 못함으로 말미암아 사탄이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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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내가 이 말을 함은 허락이요 명령은 아니니라
-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이 사람은 이러하고 저 사람은 저러하니라
- 내가 결혼하지 아니한 자들과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 만일 절제할 수 없거든 결혼하라 정욕이 불 같이 타는 것보다 결혼하는 것이 나으니라
- 결혼한 자들에게 내가 명하노니 (명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주시라) 여자는 남편에게서 갈라서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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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일 갈라섰으면 그대로 지내든지 다시 그 남편과 화합하든지 하라) 남편도 아내를 버리지 말라
- 그 나머지 사람들에게 내가 말하노니 (이는 주의 명령이 아니라) 만일 어떤 형제에게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있어 남편과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그를 버리지 말며
- 어떤 여자에게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있어 아내와 함께 살기를 좋아하거든 그 남편을 버리지 말라
-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깨끗하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 혹 믿지 아니하는 자가 갈리거든 갈리게 하라 형제나 자매나 이런 일에 구애될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은 화평 중에서 너희를 부르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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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내 된 자여 네가 남편을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며 남편 된 자여 네가 네 아내를 구원할는지 어찌 알 수 있으리요
-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 할례자로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
-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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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가 종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았느냐 염려하지 말라 그러나 네가 자유롭게 될 수 있거든 그것을 이용하라
-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인이요 또 그와 같이 자유인으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 형제들아 너희는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
-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의견을 말하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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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으니 곧 임박한 환난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 네가 아내에게 매였느냐 놓이기를 구하지 말며 아내에게서 놓였느냐 아내를 구하지 말라
- 그러나 장가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요 처녀가 시집 가도 죄 짓는 것이 아니로되 이런 이들은 육신에 고난이 있으리니 나는 너희를 아끼노라
- 형제들아 내가 이 말을 하노니 그 때가 단축하여진 고로 이 후부터 아내 있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 우는 자들은 울지 않는 자 같이 하며 기쁜 자들은 기쁘지 않은 자 같이 하며 매매하는 자들은 없는 자 같이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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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물건을 쓰는 자들은 다 쓰지 못하는 자 같이 하라 이 세상의 외형은 지나감이니라
- 너희가 염려 없기를 원하노라 장가 가지 않은 자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주를 기쁘시게 할까 하되
- 장가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아내를 기쁘게 할까 하여
- 마음이 갈라지며 시집 가지 않은 자와 처녀는 주의 일을 염려하여 몸과 영을 다 거룩하게 하려 하되 시집 간 자는 세상 일을 염려하여 어찌하여야 남편을 기쁘게 할까 하느니라
- 내가 이것을 말함은 너희의 유익을 위함이요 너희에게 올무를 놓으려 함이 아니니 오직 너희로 하여금 이치에 합당하게 하여 흐트러짐이 없이 주를 섬기게 하려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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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만일 누가 자기의 약혼녀에 대한 행동이 합당하지 못한 줄로 생각할 때에 그 약혼녀의 혼기도 지나고 그같이 할 필요가 있거든 원하는 대로 하라 그것은 죄 짓는 것이 아니니 그들로 결혼하게 하라
- 그러나 그가 마음을 정하고 또 부득이한 일도 없고 자기 뜻대로 할 권리가 있어서 그 약혼녀를 그대로 두기로 하여도 잘하는 것이니라
- 그러므로 결혼하는 자도 잘하거니와 결혼하지 아니하는 자는 더 잘하는 것이니라
- 아내는 그 남편이 살아 있는 동안에 매여 있다가 남편이 죽으면 자유로워 자기 뜻대로 시집 갈 것이나 주 안에서만 할 것이니라
- 그러나 내 뜻에는 그냥 지내는 것이 더욱 복이 있으리로다 나도 또한 하나님의 영을 받은 줄로 생각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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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 16-17)
바울은 고린도에서 18개월을 지내는 동안 걱정과 근심으로 고린도교회를 바라보았습니다.
마치 집 나간 자식에게 편지를 쓰면서 잘못되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혹은 분노에서 부끄러움으로, 슬픈 마음에서 분한 마음으로 옮겨다니는 바울의 심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고린도전서는 약간은 과격한 어조로 느껴집니다.
그리스어에 '고린도화하다'라는 동사가 있답니다.
to corinthianize 라는 말은 염치없이 비 도덕적으로 사는 것을 뜻한다고 하네요.
그 당시 로마인들은 고린도인을 더러운 농담의 표적으로 삼았고, 극작가들은 끊임없이 고린도인들을 술주정꾼으로 그렸다고 합니다.
마치 오늘날은 미국의 라스베거스 같고 우리나라에도 588이니 혹은 새롭게 도박의 대명사로 떠오르는 태백시도 고린도의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고린도인들은 인생을 즐겁게 사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사랑의 여신인 아데미를 섬겼으며, 사원에는 1,000명 이상의 매춘부들을 고용하기도 했답니다.
바울이 이곳에서 18개월 사역하면서 교회를 세웠는데 1세기의 가장 큰 교회 중 하나가 되었지만 여러 해가 지난 후 교회가 오염되어 여러가지 문제가 드러납니다.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고전 4:8)
고린도교인들의 교만함을 풍자한 표현이 4장 8절입니다.
풀이하자면 '여러분은 벌써 배가 불렀습니다. 벌써 부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를 제쳐 놓고 왕이나 된 듯이 행세하였습니다. 여러분이 진정 왕처럼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하여 우리도 여러분과 함께 왕노릇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비꼬는 투가 역력한 이 말씀에는 고린도교인들의 교만함이 드러납니다.
배가 부르고 부족한 것이 없는 점과 왕처럼 된 사람들은 현대의 우리들과 같습니다.
우리는 부족한 것이 없이 살고 있어서 험하고 궂은 일을 싫어합니다.
남에게 대접 받으려하고, 자신이 드러나고 싶어서 조급해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싫어하는 것, 내가 생각하는 것이 몹시도 중요해서 어디를 가든지 나...나...나를 주장합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전 6:19-20)
나의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묵상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육신과 영혼이 모두 하나님의 속성과 완전한 조화를 이룰 때까지 영과 육의 온갖 더러운 것으로부터 나 자신을 깨끗하게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다른 어떤 것에도 나의 마음을 빼앗기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드려진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기도를 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해주시기를 구하고,
나와 나의 가족들의 삶이 하나님의 뜻에서 벗어나지 않게 살게 되기를 간구하고,
나와 나의 가족들이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도록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나의 몸으로 하나님의 빛을 분명히 드러내는 습관을 가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의 삶 속에서 나 자신을 깨끗게 하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고 나머지 것들은 사소한 것으로 여기는 습관을 가지고 싶습니다.
때로는 하나님께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하시기도 합니다.
그럴 때 혈육과 의논할 일이 아니라 나 자신을 정결케 하고 하나님께 나아서 묻는 습관을 가져야하겠습니다.
우리는 주변의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를 너무나 고심한 나머지 하나님께서 설 자리를 잃어버립니다.
중요하지도 않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에 힘쓰느라 하나님과의 만남의 시간은 없어져 버립니다.
사람을 만나고, 먹는데 왜 그렇게 신경을 쓰는 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발견한 고린도인들은 마치 지금의 우리와 똑같습니다.
어떻게하든지 인생을 최대한 즐기려고 하고, 맛있는 것 먹는 것이 큰 목적이 되고, 돈을 많이 가지려고 안간힘을 쓰면서 사는 우리.
때로는 돈때문에 부모도 죽이고, 친구도 죽이는 잔인한 우리의 영적인 모습은 유아기의 어린아이지만 두 눈은 탐욕과 욕심으로 번득이는 무서운 모습입니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에 빠지지 않도록 기도하는 하루가 되기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