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Now On...

2023년 1월 26일 목요일 마태복음 5 : 1 - 12 <팔복> 본문

매일성경

2023년 1월 26일 목요일 마태복음 5 : 1 - 12 <팔복>

오렌지 향기 2023. 1. 26. 06:00

팔복설교 / 1440년경 /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

<묵상>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마 5:3-6)

예수님께서 질병을 고쳐주시자 호기심에 너무나 많은 무리의 사람들이 따라 다녔습니다.

어느날 산에 높이 올라가시자 예수님이 제자로 택하신 사람들만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산상수훈이 오늘 말씀의 핵심입니다.

산에서 '여덟가지 복'(팔복)을 가르치시는 예수님의 말씀은 자신의 삶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르기 시작한 제자들에게 전한 메세지입니다.

예수님을 따르기 시작했을 때 이미 마음 속에서는 회개의 과정이 일어났을 것이고, 마음 속은 은혜와 용서와 위로로 채워졌을 때 팔복의 말씀은 제자들의 마음의 상태를 대변하신 것 같습니다.

팔복의 마음 상태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팔복을 따를 때 세상의 가치를 거스를 줄 아는 힘이 생기고, 땅의 가치관이 주는 괴로움을 견디고 부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연어가 알을 낳을 때가 되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느라 살이 너덜너덜 상처가 나도 참고 알 낳을 장소를 찾아가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생명을 잉태하기 위하여 연어도 참는데 저도 타인을 긍휼히 여기고 용서하고 위로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평화가 내 마음에 가득해짐을 깨닫게 됩니다.

< 마태복음 5 : 1 - 12 >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