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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28일 월요일 레위기 16 : 1 - 10 <속죄제와 아사셀> 본문
<묵상>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레 16:9-10)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성막 가장 안 쪽에는 지성소가 있습니다.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도 마음대로 들어가는 곳이 아니었습니다.
지성소에 대제사장이 일 년에 단 한 번, 속죄일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대제사장이 입는 화려한 복장이 아니라 종들처럼 모시로 짠 소박한 속옷과 속바지를 입고 모시 띠를 머리에 하고 모시 관을 쓰고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지성소에 출입하는 것은 죄가 조금이라도 있는 상태로 들어갔다가는 나답과 아비후 처럼 죽음을 맞이하는 위험한 일이었기 때문에 일 년에 한 번 속죄일에 대제사장이 들어가서 백성의 죄를 속죄합니다.
이 때 '아사셀 염소'를 두 마리 선택하여 한 마리는 이스라엘 온 백성의 죄를 짊어지게 합니다.
'아사셀'은 히브리어로 '보냄을 받은' 이라는 뜻으로 염소의 머리에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죄를 안수하는 기도를 하고 먼 곳으로 보냈다고 합니다.
이것은 결국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성문 밖 골고다로 향하신 대속사역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남은 한 마리의 염소는 피를 흘리며 죽게 되고 제단에 올려졌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너무나 거룩하셔서 사랑하는 백성들을 용서해주고 싶으신데 인간들은 크고 작은 죄를 무수히 짓게 되므로 결코 하나님과 가까이 할 수가 없는 존재였으므로 하나님은 속죄일을 택해 죄를 없애버리시는 방법을 택하셨습니다.
하지만 그것으로도 인간의 죄는 넘치니 결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인간의 중간에 다리를 놓아주기 위하여 희생하신 것이 바로 십자가의 사역이셨습니다.
대제사장이 화려한 제사장 의복을 벗고 소박한 모시옷을 입고 속죄제에 참여한 것처럼 죄의 모습은 화려한 모습으로 위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화려하고 웅장한 교만함 보다는 거룩해질수록 소박하고, 검소하고, 단순한 모습으로 겉모습을 낮추는 예수님의 참다운 거룩함을 배우고 싶습니다.
< 레위기 16 : 1 - 10 >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아론이 성소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에게서 속죄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 마리를 가져갈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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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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