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Now On...
2020년 9월 3일 목요일 창세기 38:1-30 <네가 나보다 옳다> 본문
유다와 며느리 다말 / 렘브란트
<묵상>
"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창 38:26)
오늘은 유다가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유다는 두 아들이 죽은 후, 며느리 다말을 과부의 몸으로 돌려보내고 수절하게 합니다.
그 당시는 계대 혼인법에 의하여 남편이 죽었으나 상속자가 없을 때에는 죽은 자의 형제 혹은 그 친척이 그 아내를 맞이하여 대를 잇게 하는 법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두 아들 엘과 오난의 죽음은 하나님 보시기에 악했고, 하나님께서 싫어하셔서 죽은 것인데 마치 며느리 다말이 잘못한 것처럼 남편이 죽고, 후손도 없이 살아갈 며느리 다말이 사회적으로 어떤 대접을 받을지 알면서도 다말을 홀로 돌려보낸 것입니다.
셋째 아들이 장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말로 하여금 대를 이을 조치를 취하지 않은 유다의 잘못은 두 아들의 죄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말은 시아버지 유다로 인하여 임신해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습니다.
다말은 비록 유다를 속였지만 후손을 얻을 정당한 권리를 박탈당한 다말은 시아버지 유다를 통해 아들을 낳은 최후의 수단을 선택한 것입니다.
유다는 비로소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다말이 자신보다 옳았음을 인정하게 됩니다.
오늘 유다와 다말을 통해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까요?
우선은 유다와 다말이 참으로 허물이 많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대를 이을 자격이 없는 다말의 둘째 아들 베레스를 통해 메시아의 족보가 이어지게 하시는 하나님의 기막힌 방법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고 계신걸까요?
인간은 누구나 할 것없이 허물이 많고, 죄 투성이지만 그러한 행위와 상관없이 오직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로 인하여 우리 인간은 구원 받을 수 있음을 핏줄을 통해서 보여주시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셉의 이야기가 갑자기 중단이 되고 유다와 다말의 이야기가 끼어들게 된 이유도 유다 지파가 장자권과 하나님의 약속을 이어받기 때문입니다.
흠 많고, 허물 많은 유다라는 인물의 부끄러운 간음 이야기를 통해서 일찌기 유다는 금지된 가나안 여인 수아의 딸과 결혼했었고 이로 인해 이방인의 피가 섞이게 되었고 아들 엘과 오난은 자손도 없이 죽었으며 계속해서 죄의 연쇄성을 보게하는 일들이 일어나는 사실을 주목해서 보도록 우리를 이끄시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혈통으로는 결코 메시아가 나올 수 없을 것 같은데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구원을 주시기 위하여 택하신 핏줄인 것입니다.
만약 메시아 혈통이 좋은 혈통이고, 유명한 집의 혈통이었다면 우리는 그 혈통을 우상숭배해서 그 혈통에서 난 사람들을 신격화했을 것 같습니다.
요셉의 형 유다를 보면서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가 유혹을 할 때 적극적으로 도망쳐서 죄를 짓지 않게 되지만, 유다는 며느리 다말도 무시하고, 결국 변장한 다말을 임신시키는 삶을 살아가게 됨으로써 유다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사람이 되기에 많이 부족했던 모습을 가졌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의 힘과 노력이 아닌 절대적인 하나님의 주권만이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실 수 있음을 깨닫습니다.
우리의 주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창세기 38 : 1 - 30>
그 후에 유다가 자기 형제들로부터 떠나 내려가서 아둘람 사람 히라와 가까이 하니라 유다가 거기서 가나안 사람 수아라 하는 자의 딸을 보고 그를 데리고 동침하니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유다가 그의 이름을 엘이라 하니라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오난이라 하고 그가 또 다시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셀라라 하니라 그가 셀라를 낳을 때에 유다는 거십에 있었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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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가 장자 엘을 위하여 아내를 데려오니 그의 이름은 다말이더라 유다의 장자 엘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를 죽이신지라 유다가 오난에게 이르되 네 형수에게로 들어가서 남편의 아우 된 본분을 행하여 네 형을 위하여 씨가 있게 하라 오난이 그 씨가 자기 것이 되지 않을 줄 알므로 형수에게 들어갔을 때에 그의 형에게 씨를 주지 아니하려고 땅에 설정하매 그 일이 여호와가 보시기에 악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도 죽이시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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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가 그의 며느리 다말에게 이르되 수절하고 네 아버지 집에 있어 내 아들 셀라가 장성하기를 기다리라 하니 셀라도 그 형들 같이 죽을까 염려함이라 다말이 가서 그의 아버지 집에 있으니라 얼마 후에 유다의 아내 수아의 딸이 죽은지라 유다가 위로를 받은 후에 그의 친구 아둘람 사람 히라와 함께 딤나로 올라가서 자기의 양털 깎는 자에게 이르렀더니 어떤 사람이 다말에게 말하되 네 시아버지가 자기의 양털을 깎으려고 딤나에 올라왔다 한지라 그가 그 과부의 의복을 벗고 너울로 얼굴을 가리고 몸을 휩싸고 딤나 길 곁 에나임 문에 앉으니 이는 셀라가 장성함을 보았어도 자기를 그의 아내로 주지 않음으로 말미암음이라 그가 얼굴을 가리었으므로 유다가 그를 보고 창녀로 여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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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곁으로 그에게 나아가 이르되 청하건대 나로 네게 들어가게 하라 하니 그의 며느리인 줄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무엇을 주고 내게 들어오려느냐 유다가 이르되 내가 내 떼에서 염소 새끼를 주리라 그가 이르되 당신이 그것을 줄 때까지 담보물을 주겠느냐 유다가 이르되 무슨 담보물을 네게 주랴 그가 이르되 당신의 도장과 그 끈과 당신의 손에 있는 지팡이로 하라 유다가 그것들을 그에게 주고 그에게로 들어갔더니 그가 유다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더라 그가 일어나 떠나가서 그 너울을 벗고 과부의 의복을 도로 입으니라 유다가 그 친구 아둘람 사람의 손에 부탁하여 염소 새끼를 보내고 그 여인의 손에서 담보물을 찾으려 하였으나 그가 그 여인을 찾지 못한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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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가 그 곳 사람에게 물어 이르되 길 곁 에나임에 있던 창녀가 어디 있느냐 그들이 이르되 여기는 창녀가 없느니라 그가 유다에게로 돌아와 이르되 내가 그를 찾지 못하였고 그 곳 사람도 이르기를 거기에는 창녀가 없다 하더이다 하더라 유다가 이르되 그로 그것을 가지게 두라 우리가 부끄러움을 당할까 하노라 내가 이 염소 새끼를 보냈으나 그대가 그를 찾지 못하였느니라 석 달쯤 후에 어떤 사람이 유다에게 일러 말하되 네 며느리 다말이 행음하였고 그 행음함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느니라 유다가 이르되 그를 끌어내어 불사르라 여인이 끌려나갈 때에 사람을 보내어 시아버지에게 이르되 이 물건 임자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나이다 청하건대 보소서 이 도장과 그 끈과 지팡이가 누구의 것이니이까 한지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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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가 그것들을 알아보고 이르되 그는 나보다 옳도다 내가 그를 내 아들 셀라에게 주지 아니하였음이로다 하고 다시는 그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더라 해산할 때에 보니 쌍태라 해산할 때에 손이 나오는지라 산파가 이르되 이는 먼저 나온 자라 하고 홍색 실을 가져다가 그 손에 매었더니 그 손을 도로 들이며 그의 아우가 나오는지라 산파가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터뜨리고 나오느냐 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베레스라 불렀고 그의 형 곧 손에 홍색 실 있는 자가 뒤에 나오니 그의 이름을 세라라 불렀더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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