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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0장 - 12장 (2016년 11월 2일 수요일) 본문

성경

요한복음 10장 - 12장 (2016년 11월 2일 수요일)

오렌지 향기 2016. 11. 2. 06:28

 

 

 

 




요한복음 10 장


 


성찬식 / Joos van Gent, 1473년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
  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의 목자라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 자기 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1. 예수께서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으나 그들은 그가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니라
  2.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의 문이라
  3.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4.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을 얻으리라
  5.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2.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도 제 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을 물어 가고 또 헤치느니라
  3. 달아나는 것은 그가 삯꾼인 까닭에 을 돌보지 아니함이나
  4.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을 알고 도 나를 아는 것이
  5.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 같으니 나는 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
 
 
  1. 또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2. 내가 내 목숨을 버리는 것은 그것을 내가 다시 얻기 위함이니 이로 말미암아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느니라
  3.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4. 이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5. 그 중에 많은 사람이 말하되 그가 귀신 들려 미쳤거늘 어찌하여 그 말을 듣느냐 하며
 
 
  1. 어떤 사람은 말하되 이 말은 귀신 들린 자의 말이 아니라 귀신이 맹인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 하더라
  2. 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3. 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거니시니
  4.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이르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하니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1. 너희가 내 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 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3.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4.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5.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1. 유대인들이 다시 돌을 들어 치려 하거늘
  2.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3.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로 말미암아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신성모독으로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 율법에 기록된 바 내가 너희를 신이라 하였노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5.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1. 하물며 아버지께서 거룩하게 하사 세상에 보내신 자가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는 것으로 너희가 어찌 신성모독이라 하느냐
  2.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4. 그들이 다시 예수를 잡고자 하였으나 그 손에서 벗어나 나가시니라
  5. 다시 요단 강 저편 요한이 처음으로 세례 베풀던 곳에 가사 거기 거하시니
 
 
  1. 많은 사람이 왔다가 말하되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
  2. 그리하여 거기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으니라




요한복음 11 장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예수님 / Michael Pacher, 1479년



  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2. 마리아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1.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2.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3.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에 다니면 이 세상의 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5. 밤에 다니면 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 하시니
 
 
  1.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2.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3. 베다니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 리쯤 되매
  4.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마리아에게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5. 마르다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1. 마르다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1.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2.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3.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4.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5.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2. 마리아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께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1.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2.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이라 돌로 막았거늘
  4.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1.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
  2.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3.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4.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인 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 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5.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4.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거기를 떠나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네에 가서 제자들과 함께 거기 머무르시니라
  5.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1. 그들이 예수를 찾으며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그가 명절에 오지 아니하겠느냐 하니
  2. 이는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신고하여 잡게 하라 명령하였음이러라




요한복음 12 장




 

 


향유를 부은 여인 / 루벤스, 1618년



  1.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2.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앉은 자 중에 있더라
  3.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4.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5. 향유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1.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쳐 감이러라
  2.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3.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4. 유대인의 큰 무리가 예수께서 여기 계신 줄을 알고 오니 이는 예수만 보기 위함이 아니요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도 보려 함이러라
  5. 대제사장들이 나사로까지 죽이려고 모의하니
 
 
  1. 나사로 때문에 많은 유대인이 가서 예수를 믿음이러라
  2. 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3.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4. 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
  5. 이는 기록된 바 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1. 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 생각났더라
  2. 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
  3. 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 행하심을 들었음이러라
  4. 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도다 하니라
  5. 명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헬라인 몇이 있는데
 
 
  1. 그들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2. 빌립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빌립예수께 가서 여쭈니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1.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2.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3.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4.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2. 내가 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이 너희 중에 있으니 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1. 너희에게 아직 이 있을 동안에 을 믿으라 그리하면 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2.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3.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4.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5.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3.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4.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1. 나는 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2.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3.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4.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묵상>




팔레스타인 지역의 양의 우리는 한 집에 하나씩 있는 것이 아니라 한 동네에 한 개 정도를 크게 만들어 놓고 저녁이 되면 한 곳에 양을 몰아넣는다고 합니다.

아침에 목자들이 우리에 와서 자기들의 양을 부르면 양들이 주인의 음성을 알아듣고 나온다고 합니다.

눈이 무척 나쁜 양은 5미터 밖은 볼 수도 없고, 무척 무능력해서 자신의 콧구멍에 파리가 알을 까도 어찌할 줄도 모르고 병으로 잘 죽는다는군요.

그런데 오늘 요한복음 10장에서 예수님은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을 얻으리라"(요 10:9)



아예 울타리의 문이 되어서 양을 지키신다는 말씀입니다.

절벽이 코 앞에 있어도 모른채 풀을 뜯어먹다가 절벽으로 떨어져 죽는다는 양의 무리는 목자가 없으면 죽은 목숨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오늘 저는 제가 양과 같이 한 치 앞도 못보고 나약한 존재임을 주님께 고백하고 나아가야겠습니다.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요 11:41)



예수님께서 늘 의식하고 사셨던 단 한 가지는 하나님 아버지셨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 아버지께 묻고 기도하셨던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고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라고 하십니다.

오늘 기도 응답이 있었다면, 아주 작은 미묘한 순간이 우리 생활 속에서 깨달음으로 다가왔다면 우리도 예수님 처럼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습니다.

제가 예수님께 기도하고, 예수님의 응답에 반응하면서 산다고 생각하면서도 때로는 저도 모르게 제 자신의 교리에 충성하는 것이 아닌지 되짚어보아야 하겠습니다.

사실 예수님께 순종한다는 것은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발걸음을 내딛는 것입니다.

순종은 지적인 이해가 아니고 미련 없이 기쁨으로 따르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예수님께 순종하지 않고 이치를 따지면서 불순종의 이유를 만듭니다.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는데 또 그리로 가시는 예수님을 책망하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말합니다 .

또한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의 무덤을 막아놓은 돌을 사람들에게 시켜서 옮겨 놓게 하십니다.

문둥병과 맹인과 마른 손에 생명력을 불어넣으셔서 살리시는 예수님께서 혼자서 할 수 없어서 도움을 요청하신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이 모든 사역에 우리를 동참시키고 싶어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역사를 함께 체험하도록 우리에게 기회를 주신겁니다.

그래야 예수님이 안 계실 때에도 제자들이 혹은 우리가 어떻게 할 것인지 보고 배우라는 것입니다.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요 11:7-8)



아마 제가 그 자리에 있었다면 저도 그렇게 말했겠지요.

사리로, 논리로 이해가 안되는 상황을 무척 못견뎌하는 저는 어쩌면 예수님이 답답한 사람이라고 떠났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사실은 저의 가장 강점이자 약점을 드러내고 꺽어야하는 어려운 시점입니다.

에효....갈 길이 멀고도 먼 저를 오늘 발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