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일으키고 그것들의 틈을 막으며 그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고
- 그들이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그 때에 파종하는 자가 곡식 추수하는 자의 뒤를 이으며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으며 산들은 단 포도주를 흘리며 작은 산들은 녹으리라
-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이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리니 그들이 황폐한 성읍을 건축하여 거주하며 포도원들을 가꾸고 그 포도주를 마시며 과원들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리라
-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 심으리니 그들이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묵상>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암 7:14)
아모스는 요즘말로 '흙수저'였습니다.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20Km 떨어진 유다의 드고아라는 시골 지역에서 뽕을 치거나 무화과나무를 재배하면서 무화과에 구멍을 뚫어서 무화과나무에 갇힌 벌레들이 도망가도록 하고 광야에서 살면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라 유다사람이었고 또한 당시의 웃시야 시대는 경제적, 군사적으로 막강했던 시절이라 시골 출신의 아모스가 선지자로서 하는 말들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암 7:15)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초청을 거절했지만 아모스는 선지자로서 소명을 확실히 받았습니다.
아모스는 준엄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면서 9장에서는 위대한 회복에 대한 예언도 전하고 있습니다.
9장에서 북왕국을 향해 다가올 심판이 5가지 환상이 보여지는데 처음 메뚜기와 불의 심판 두 가지는 아모스의 중보기도 덕분에 발생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다림줄의 환상인데 아모스에서 유일하게 설명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다림줄은 건물의 담을 쌓아 올릴 때 수직과 수평을 맞출 수있는 도구입니다.
다림줄에 맞추지 않고 비스듬히 쌓아올린 담은 건드리기만해도 자연히 무너집니다.
오늘날 경주에서와 같은 지진이 계속 일어나면 무너지고 말겠지요.
그런데 이런 다림줄보다 더 정확한 원리는 하나님의 공의입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옳지 못하면 다림줄로 재보아서 빗나간 것 같이 보이지 않아도 하나님은 심판하십니다.
아모스는 그러한 하나님 나라의 원리를 저주가 아닌 위로의 말로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지금의 한국도 지진이 일어났을 때 몇 해 전 일본에서 지진이 났을 때 동정하지 않고, 저주를 퍼부었던 우리의 악함을 회개하게 하시고, 북한의 5차 핵실험이 성공함으로 인하여 닥친 눈 앞의 현실에 대하여 회개하게 하십니다.
아모스가 지금 있었다면 아마도 경제적으로 호황을 누리며 살고는 있지만 국민 개개인이 신용카드를 긁어대며 남용하는 소비가 일인당 2천 5백 22만원의 빚을 지고 살아가는데 한 집 건너 한 대씩은 외제차인 지금의 상황을 뭐라고 했을까요.
불금이라고 부르며 주말마다 술과 온갖 종류의 음주문화가 난무하고 있지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암 8:11)
마셔도 마셔도 차지 않는 우리의 탐욕과 갈급함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고는 절대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은 곡식을 가득담은 키를 체질할 때에도 체질로 모든 곡식이 떨어져도 한 알갱이도 땅에 떨어뜨리지 아니하리라 약속하시는 하나님은 참 좋으신 하나님이라는 말로도 표현이 부족합니다.(암 9:9)
언젠가는 무너진 장막을 회복하시고, 틈을 막으시고, 허물어진 것을 일으켜서 옛적과 같이 세우신다는 말씀이 너무나도 감사한 아침입니다.(암 9:11)
"내가 그들을 그들의 땅에 심으리니 그들이 내가 준 땅에서 다시 뽑히지 아니하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암 9:15)
이스라엘이 8일 전쟁을 치룰때 밤낮으로 라디오를 통해 이 말씀을 크게 방송하고 끝내는 극적인 승리를 이루었던 구절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는 영적인 힘이 내재하고 있어서 이처럼 귀한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회복되고 힘을 얻는 하루 되세요~~ |